한자 부수 214자표 보기 본문

무쓸모

한자 부수 214자표 보기

#$%^&#$% 2022. 11. 20. 11:43

저는 한자를 정말 싫어합니다. 고등학교때 가장 못했던 과목이 한문과 중국어일정도로 잘 외우지 못하고 어려워했습니다. 그래도 외고에서 한문과 중국어를 3년동안 배우면서 나름의 요령을 터득했는데, 바로 ‘부수를 외우는 것’ 입니다. 사실 중국어는 간체자가 워낙 많기 때문에 많이 변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번체자를 안배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우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한자는 워낙 많고 방대해서  중국인들조차 전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일부만을 사용하는데, 중국 청나라 시절 강희자전이라는사전이 편찬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강희자전 방식의 부수는 모두 214개이며 이것을 외워두면 읽을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한자에 부수만 다르게 해둔 경우에는 의미를 유추할 수도 있고 어느 것이 부수로 사용되었는지 한번에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강희자전 방식의 한자 부수 214자표를 정리해둔 표 입니다.

 

위 표는 획 수를 기준으로 정리된 부수표 입니다. 먼저 이것을 기준으로 외우거나 자전을 볼때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더 공부를 한다면 헷갈리기 쉬운 것들을 따로 외우는 것도 방법일 듯 합니다. 많이 나오는 것들도 알아두면 중국어 공부할 때 정말 편하니 참고하길 바랍니다.